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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를 잘 모르고 계신데요 말하자면 마케팅과 영업은 다릅니다. 경영이라는 범주 아래 마케팅이 있고 또 영업이 있습니다. 기업의 부서에서도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따로 분리되어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자면

 

영업은 - 잘 파는 것

마케팅은 - 잘 팔리게 하는 것

 

 

영업은 주로 계약을 따내거나 계약서를 작성하는 일, 결과론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광고나 홍보를 얘기해서 전략적으로 매출을 높이는 일련의 과정을 담당하는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차이를 분류해보면

 

 

1. 영업은 매출, 영업이익, 신규고객 확보 등을 목표로 삼고 마케팅은 고객가치와 브랜드가치 등을 목표로 삼습니다.

 

2. 영업은 단기적인 의사 결정을 하지만 마케팅은 장기적인 의사결정을 얘기합니다.

 

그래서 영업은 월별, 분기별, 반기별 목표를 세우고 움직입니다.

 

마케팅은 2~5년 정도의 장기적인 목표로 미래를 준비합니다.

 

3. 영업은 기업, 회사 중심의 사고와 행동을 가지며 마케팅은 고객 중심의 사고와 행동을 합니다.

 

4. 영업은 현장과 행동을 지향하지만 마케팅은 기획과 전략을 지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온라인에서 영업과 마케팅 어느것을 해야할까요?

 

답은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단기적인 영업이익이 아닌 고객중심의 사고로 기획과 전략을 짜며 장기적인 목표와 긴 호흡으로 플랫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 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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