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페이스북을 하면서 아마 가장 관심을 가지는게

 

내 게시물이 팬들에게 어떤식으로 노출되는가 일 겁니다.


 

페이스북에는 이런 도달 노출 변수를 조정하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뉴스피드의 전달 속도는 엄청 느려질 겁니다.

 

15억명의 사용자가 쉴새없이 생산해낸 게시물을 모이는 장소가

 

바로 뉴스피드인데이곳을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일정한 룰을 통해 관리하지 않으면

 

바로 엉망이 되어 사용자들에게 의미없는 게시물을 노출시키게 됨으로써,

 

더이상 마케팅의 도구로서 가치를 잃게 됩니다.

 

효과적인 알고리즘이 작동되야만 질 좋은 컨텐츠만을 뉴스피드 상단에 올라가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페이스북이 공개한 알고리즘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엣지랭크입니다.

 


엣지랭크에 부합하는 페이지 포스팅만이 뉴스피드 상단에 노출됩니다.

 

그럼 어떻게 포스팅을 작성해야 될까요?

 

여러 요소가 있지만,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팬과의 친밀한 관계입니다.

 

공유,댓글,좋아요,클릭등의 활동을 통해 팬과의 친밀도를 측정하고, 동영상 또는 사진의 유무에 따라 가중치를 부과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의 요소를 점수화하여 노출을 결정합니다.



 

 

두번째는 스토리 범핑입니다.

 

스토리 범핑은 작성한 지 시간이 지났어도 다른 이들로부터 여전히 많은 좋아요/댓글 등을 받은 글은 다시 뉴스피드의 상단에 올려줍니다.



 

 

세번째는 라스트액터입니다.

 


 

최근에 자주 소통했던 친구 50명을 선정해서

 

내 뉴스피드에 그 사람들의 글을 더 많이 노출시켜 줍니다. 또한 이를 통해

 

친구들의 최근 활동에 대해서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알고리즘의 구조를 잘 파악한 포스팅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